1보험대리점 시장과 영업방법
(1)시장의 세분화
- 경로시장에 의한 분류
·연고시장
·소개시장
·개척시장
- 활동지역에 따른 분류
·지역시장 ; 지구시장, 직역시장
·직단시장
·직능시장
-지역시장 : 일정지역, 일정공간의 인구, 세대주, 상권, 지역성을 고려하여 설정한 판매활동지역
·지구시장 : 가정생활 근거지로 주택밀집지역의 소점포까지 포함
·직역시장 : 경제활동을 목적으로 동일한 공간에 위치한 20명 이상의 집단
-직단시장 : 공간적으로 떨어져있으나 경제활동상 동일한 소속집단
-직능시장 : 목적, 이해관계, 기타 특정의 동일성을 가진 단체로 주로 비영리단체를 말함
예) 자영업자, 전문직, 특수직종, 동일목적단체
(2)시장조사
- 실적법
- 관찰법
- 설문법
(3)판매활동 7단계
- 시장조사 → 접근 → 친숙 → 니드환기 → 가입설계서 제시 → 계약체결 → 사후봉사
(4)보험대리점의 기타 영업방법
- 인하우스(in house)
- 보험 샵(Insurance-shop)
- 텔레마케팅(Telemarketing)
- D.M(Direct Mail)
2보험대리점 판매기법 이론과 재무설계
(1)고객상담의 기본요건(KASH)
- 지식(Knowledge)
- 태도(Attitude)
- 기술(Skill)
- 습관(Habit)
(2)구매심리 7단계
- 주의 → 흥미 → 연상 → 욕망 → 비교 → 결심 → 실행
(3)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- CRM이란?
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 방식
- CRM의 목적
지속적인 고객과의 거래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것
(4)재무설계
- 재무설계의 개념
개인의 생활목표나 기업의 경영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자산운용, 자금조달이나 부동산 활용, 세무대책 등을 조언하는 일
- 재무설계와 보험설계와의 관계
보험설계는 재무설계의 일부분으로서 우연한 사고 발생으로 인한 경제생활의 불안을 없애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위험관리, 노후설계 등 생활기간 중 장애요인 발생시 대처 할 수 있는 보장자산과 라이프사이클상 소요되는 필요자금 설계
- 재무설계 6단계 절차(FP의 6 Step)
· 필요한 정보의 수집과 평가
· Life 상의 목표의 명확화
· Financial Goal의 설정
· 재무설계의 입안과 제안서 작성
·재무설계에 따른 상품판매(재무설계컨설팅)
·재무설계 계획의 재평가와 사후관리
- 재무설계의 효과
·고객의 니즈에 맞는 완전판매실현
·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음으로써 프로세일즈맨으로 성장가능
·추가판매와 Set 판매가능
·판매활동의 생산성 증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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